카테고리 없음

두뇌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yurieee 2021. 12. 3. 22:07

두뇌 기능을 향상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 중 하나는 더 완전하고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및 뇌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합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인지검사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인 반면, 설탕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장애가 1.5배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두뇌 기능을 발달시키는 음식들은 기억력이 퇴화하는 중장년층에게도 필요하지만,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도 꼭 필요한 음식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몸에 중요한 두뇌

두뇌에 좋은 음식 6가지

1. 연어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은 염증을 퇴치하고 뇌를 포함한 몸 전체의 뇌 세포를 보호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 연구진에 따르면, 중장년층의 여성일수록 오메가-3 지방 수치가 오메가-3 지방 수치가 가장 낮은 여성보다 나이가 들수록 뇌 유지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는 남성도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남성의 오메가-3 보충제는 뇌의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의 활동을 크게 증가시킬 정도로 오메가는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연어는 훈제로 먹어도 좋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2. 호두

호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 천연 식물성 스테롤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두안에 함유된 비타민 E, 엽산, 멜라토닌 및 항산화제를 포함한 많은 뇌 보호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뇌에 더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청소년의 경우 호두를 먹으면 사고 능력이 향상되어 두뇌가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3. 강황가루

강황가루는 카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노란색 향신료입니다. 이 강황에는 항염증 항산화제인 커큐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큐민은 혈액 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신경질환에 대한 신경보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큐민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 파괴적인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당 성분은 기억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신경발생으로 알려진 과정을 통해 새로운 뇌 세포의 형성을 자극합니다. 강황은 그냥 먹기보다는 다양한 요리 형태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다른 음식들과 향신료로 섞어먹어도 좋고 뿌려먹어도 좋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4. 코코넛 오일

코코넛오일은 뇌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주요 연료인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뇌에 발달을 줄 수 있는데, 그중 하나는 케톤 또는 케토산입니다. 케톤은 지방을 포도당과 달리 에너지로 전환할 때 신체가 생성하는 것입니다. 코코넛 오일의 약 66%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트리글리세리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5. 콜리플라워

슈퍼푸드로 알려진 콜리플라워는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B의 일종인 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콜리플라워는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임신 중 콜린 섭취는 자궁에서 태아의 뇌 활동을 발전시켜서 인지 기능, 학습 및 기억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는 기억 상실의 가능성을 감소시켜,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이 외에도 컬리플라워 종류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신체의 해독작용에 뛰어나서 디톡스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6. 블루베리

또 다른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항산화제와 식물화학물질은 학습, 사고 및 기억력을 향상하고 신경퇴행성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당이 적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좋은데요,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치매예방은 물론이거니와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두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살면서 뇌의 2프로 밖에 쓰지 못했다고 합니다. 활발한 두뇌 활동을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두뇌를 계속 써야 기억력이 좋아지고 건망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공부하느라 지친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음식들을 먹이면 아마 공부의 능률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포스팅을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