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현상은 식도의 간 파열은 위장관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과 같이 식도에 위산이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 경험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러한 증상은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후통이라던가 메스꺼움을 동반하여 구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속쓰림의 원인은 무엇인지 속쓰림 현상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속쓰림 현상의 원인
하부 식도의 괄약근이 비정상적으로 이완되면 위산 역류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속쓰림 현상은 단순히 위산의 과잉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이 문제는 위장에 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속쓰림 현상 제거 방법
속쓰림을 빠르고 완전히 없애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1) 발효 식초
위산 역류는 실제로 위장에 있는 소량의 산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담근 사과 사이다 식초는 역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도를 높이려면 물 한 컵에 식초 한 스푼을 넣으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자연 발효된 사과 사이다 식초는 일부 사람들의 속쓰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효과는 60~75분 동안만 지속된다고 합니다.
2)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속쓰림 현상을 완전히 제거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반 티스푼과 물 반 컵을 마시면 위산을 분해하고 속 쓰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알로에 베라 주스
식사 전에 알로에 베라 주스 반 컵을 마시면 실제로 염증을 줄이고 속 쓰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 베라는 위장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생강차
속쓰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식사 20분 전에 인삼차를 한 잔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끓는 물 2컵에 생강 뿌리 5cm(2인치)를 5분 동안 끓이도록 합니다. 생강은 항염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식도를 강화하고 위산 역류를 예방합니다.
5)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과 엽산과 기타 비타민 B를 적절히 섭취하면 위산 역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영양소는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다고 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으로 속쓰림 현상 개선하기
특정 습관은 때때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의 간단한 변화도 필요합니다. 다음은 속쓰림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생활 습관 팁입니다.
1)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살은 위에 압력을 가하고 식도에 더 많은 산을 넣습니다.
2) 편안한 옷 입기
꽉 끼는 옷은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지만, 위장에 압력을 가하여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소식하기
위장이 음식을 더 효율적으로 소화하고 소화 효소 생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음식 섭취는 하부 식도의 하부 괄약근을 열기 때문에 배변활동에도 좋습니다.
4)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식사 후에 바로 눕기보다는 바른자세로 앉아 있도록 합니다. 소화 산은 위가 새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금연
담배를 피우면 식도 하부의 괄약근이 팽창하여 열려 위산 역류를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쓰림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담배를 끊으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속쓰림 현상에 좋은 음식과 고쳐야 할 생활습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속쓰림 현상은 몸을 해롭게 할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나중에는 심각한 질환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평소의 식습관과 작은 행동을 개선해나가면 속쓰림 현상을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